[경북교육청]전국 교육기관 최초로‘아차사고 신고제’ 운영

  안전사고를 대비한 빈틈없는 그물망 정책 시행

2022.04.14 (목) 11:00:35 최종편집 : 2022.04.14 (목) 11:00:35      

경북교육청은 전국 교육기관 최초로 교육기관 및 학교에 근무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아차사고 신고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2.경북 스포츠 꿈나무들의 축제, 성황리에 마무리!(경북소년체육대회 사진)02.jpg

‘아차사고’란 중대재해나 산업재해가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증상으로 사고가 발생할 뻔하였으나 직접적으로 인적·물적 피해 등이 발생하지 않은 사고를 말하며,‘아차사고’의 산업재해 예방 효과는 기존 건설업과 제조업에서 입증되었으며 일부 대기업에서는 아차사고를 운영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있다.

2.경북 스포츠 꿈나무들의 축제, 성황리에 마무리!(경북소년체육대회 사진)01.jpg

경북교육청은‘아차사고 신고제’를 교육기관 최초로 전면 도입해 중대재해와 산업재해를 사전 예방하고, 교직원들의 자발적인 안전 활동을 증진해 자율적인 안전 문화 형성과 안전한 작업환경조성에 만전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경북교육청이 운영하는‘아차사고 신고제’는 △경북교육청 홈페이지를 이용한 신고 △경북교육청 메신저를 이용한 신고 △교육기관 및 학교에 배부된 홍보물(포스터) 내 QR코드를 이용한 신고 △우편 신고 등 신고 방법의 다양화를 꾀하여 접근성을 높였으며, 매년 우수사례를 선정해 기관 및 개인 표창을 통해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북교육청은 안전보건교육의 양과 질을 동시에 높이는 방안으로 지난 3월 도내 교육기관 및 학교의 산업재해 사례를 중심으로 편성된‘안전보건 매뉴얼’을 교육기관 및 모든 학교에 배부해 눈길을 끌었다.
김동식 교육안전과장은 “교육 가족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아차사고 신고제’는 교직원들의 안전의식 개선과 산업재해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사업으로, 해당 사업의 적극적 추진으로 선제적이고 빈틈없는 산업재해 예방 정책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교육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신년
임종석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
많이 본 뉴스
[경북교육청]지역교육생태계 조..
[경북교육청]2022년 창의융합..
[경북교육청]학생 눈높이에 맞..
[경북교육청]2022 신규 영양교..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