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지역교육은 우리가! 교육청-지자체 맞손

  경북교육청, 경북미래교육지구 추가 지정 사업 설명회 개최

2022.08.03 (수) 09:35:06 최종편집 : 2022.08.03 (수) 09:35:06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일(화) 경주 황룡원에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2023년 경북미래교육지구 추가 지정을 위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지역교육은 우리가! 교육청-지자체 맞손(지난 2일 경주 황룡원에서 개최된 2023년 경북미래교육지구 추가지정을 위한 사업 설명회 사진)02.jpg

이번 설명회는 포항, 문경, 영덕, 칠곡, 울진, 청송, 영천, 고령 등 8개 기초지자체 담당자와 교육청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1.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지역교육은 우리가! 교육청-지자체 맞손(지난 2일 경주 황룡원에서 개최된 2023년 경북미래교육지구 추가지정을 위한 사업 설명회 사진)01.jpg

경북미래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경북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을 말한다.
교육청과 지자체, 마을 주민이 서로 협력해 교육공동체를 꾸려가는 경북미래교육지구 사업은 현재 5곳(의성, 상주, 예천, 안동, 경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기초지자체 공모를 통해 5개 지구를 추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는 상주미래교육지구의 지난 3년간의 운영 성과 사례 발표와 의성교육지원청-의성군청 중간조직인 의성미래교육지구센타의 지역교육생태계 조성 및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사례에 대한 발표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경북미래교육지구 추가 지정 및 운영에 관심이 많은 지자체 담당자와 지역교육지원청 담당자가 한 테이블에 둘러앉아‘교육청과 지자체가 함께 협력하는 지역교육생태계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졌으며, 현재 운영하고 있는 미래교육지구 담당자도 함께 참여해 경험담과 운영의 노하우를 상호 교환했다.

지난 2020년부터 추진 중인 경북미래교육지구의 주요 정책은 △소통과 협력의 안정적 경북교육 거버넌스 구축 △배움과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 △마을학교 공동체 운영을 통한 지역연계 돌봄 및 방과후활동 지원 △학교-지역사회 연계 공교육 혁신을 위한 지역 특색 프로그램 활동 총 4개의 추진 과제를 연계해 추진해오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2023년 미래교육지구 추가 지정을 위해 오는 8월 말까지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계획서를 접수하고 심사를 통해 9월 말에 최종 선정하며, 선정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내년 1월 도교육청과 지자체간의 MOU을 맺고 사업을 본격 시작하게 된다.
사업비는 교육청과 기초지자체가 각각 연 2억 원씩 부담하고, 4년의 사업 기간 종료 후에는 두 기관 협의를 통해 연장 운영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령인구 감소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마을과 함께 아이들에 대한 돌봄과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래교육지구사업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이 지방소멸 위기를 맞고 있는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교육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신년
임종석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
경북생활과학고
많이 본 뉴스
[경북교육청]소통·공감, 따뜻..
[경북교육연수원]자발적 학습공..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